개요
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때 사용하는 공식 통합개발 환경(IDE)입니다. IntelliJ IDE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.
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코드 편집기이며 프레임워크입니다. 이를 기반으로 우리는 앱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앱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코드 템플릿 기능이 지원 됩니다. 이 외에도 끌어다 놓기 기능이 지원되는 레이아웃 편집기와 성능, 사용편의성, 호환성 문제들을 잡아주는 통합 도구를 지원합니다.
또한 빠른 코드 피드백을 위한 Gradle 기반 빌드 시스템과 Java, C++ 디버깅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전체 특징은 다음의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전체 Android Studio 기능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
Java Development Kit 설치
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Java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Java Developer Kit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.
Java 설치 확인 및 설치
Java Developer Kit, Version 7 이상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.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터미널에서 java -version
를 입력합니다.
아래 화면에과 같이 설치된 Java 의 버전이 정상 표시된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합니다.
만약 JDK 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도록 합니다.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
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접속하여,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설치 마법사의 지시에 따라 설치하도록 합니다.
Hello, World 실행
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잘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, Hello, World 앱을 만들어 실행해 보도록 합니다.
프로젝트 생성
설치가 완료된 후,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.
-
Welcome to Android Studio 창에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합니다.
-
New Project 화면에서 다음 값을 입력합니다.
- Application Name: “My First App”
- Company Domain: “example.com”
프로젝트 위치는 변경할 수도 있지만 다른 옵션들은 그대로 둡니다.
폴더의 경로에 한글이 있다면 “Your project location contains non-ASCII characters.” 라는 오류 메시지가 하단에 표시되면서 Next 버튼을 누를 수 없습니다. 프로젝트의 위치를 한글 경로가 없는 폴더로 이동하도록 합니다.
- Next를 클릭합니다.
- Target Android Devices 화면에서 기본값을 그대로 둔 채로 Next를 클릭합니다.
- Add an Activity to Mobile 화면에서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.
- Configure Activity 화면에서 기본값을 그대로 둔 채로 Finish를 클릭합니다.
몇 가지 처리 후에 Android Studio에서 IDE가 열립니다.
잠시 시간을 내어 가장 중요한 파일들을 검토합니다.
먼저 Project 창이 열려 있고(View > Tool Windows > Project 선택) 상단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Android뷰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. 다음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app > java > com.example.myfirstapp > MainActivity.java
기본 activity입니다(앱의 진입점). 앱을 빌드하고 실행하면 시스템이 이 Activity의 인스턴스를 시작하고 해당 레이아웃을 로드합니다.
app > res > layout > activity_main.xml
이 XML 파일은 activity UI의 레이아웃을 정의하며, “Hello world!” 텍스트가 있는 TextView 요소를 포함합니다.
app > manifests > AndroidManifest.xml
매니페스트 파일은 앱의 기본 특징을 설명하고 앱의 각 구성요소를 정의합니다.
Gradle Scripts > build.gradle
이 이름을 가진 2개의 파일이 보일 것입니다. 하나는 프로젝트용이고 하나는 “앱” 모듈용입니다. 각 모듈에는 자체 build.gradle
파일이 있지만, 현재 이 프로젝트에는 하나의 모듈만 있습니다. Gradle 도구에서 앱을 컴파일하고 빌드하는 방법을 구성하기 위해 대부분 모듈의 build.gradle
파일을 사용합니다. 이 파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빌드 구성을 참고합니다.
프로젝트 실행 @ 폰
다음 단계에 따라 기기를 설정합니다.
- USB 케이블을 사용해 기기를 개발용 컴퓨터에 연결합니다. Windows에서 개발하는 경우 기기에 적합한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.
폰에서 진행합니다.
-
다음과 같이 Developer options에서 USB debugging을 활성화합니다.
먼저,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.
(삼성 갤럭시 On7 (2016) 에서 진행하였습니다.)- 설정 앱을 엽니다.
- 아래로 스크롤하여 소프트웨어 정보을 선택합니다.
- 아래로 스크롤하여 빌드번호를 7번 탭합니다.
- 다시 설정 창으로 돌아가 아래쪽의 개발자 옵션를 찾습니다.
개발자 옵션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USB 디버깅을 찾아 활성화합니다.
다음과 같이 앱을 기기에서 실행합니다.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Project 창에서 app 모듈을 클릭한 다음, Run > Run을 선택합니다(또는 툴바에서 Run을 클릭합니다).
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“Install Build Tools 27.0.3 and sync project” 와 같이 오류메시지의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합니다.
사용자계정명이 한글이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여 해결하였습니다. 링크
화면상주 어플을 사용한다면 역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링크
- Select Deployment Target 창에서 기기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.
Android Studio가 연결된 기기에 앱이 설치되고 시작됩니다.
이제 "hello world"가 기기에서 실행됩니다.
프로젝트 실행 @ 에뮬레이터
다음과 같이 앱을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합니다.
- Android Studio의 Project 창에서 app 모듈을 클릭한 다음, Run > Run을 선택합니다(또는 툴바에서 Run을 클릭합니다).
- Select Deployment Target 창에서 Create New Virtual Device를 클릭합니다.
- Select Hardware 화면에서 휴대폰 기기를 선택한 다음, Next를 클릭합니다. (플레이스토어 마크가 있는 Default 기기(Nexus 5)를 선택한 채로 Next 를 눌렀습니다.)
- System Image 화면에서 API 레벨이 최고인 버전을 선택합니다. 해당 버전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Download 링크가 나타나므로 이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완료합니다.
- Next를 클릭합니다.
- Android Virtual Device (AVD) 화면에서 모든 설정을 그대로 두고 Finish를 클릭합니다.
- Select Deployment Target 대화상자로 돌아가서, 방금 생성된 기기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.
Android Studio가 앱을 에뮬레이터에 설치하고 앱이 시작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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