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요
저는 현재까지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C 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. 주로 하드웨어를 제어하여 해당 하드웨어가 서비스를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작년부터 웹에서 직접적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, 현재 이를 위하여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.
본 블로그에 작성하게 될 내용은 제가 학습하는 내용에 대한 메모입니다.
각종 웹/도서에 있는 내용을 읽고, 새롭게 알게 된 것들만 기록할 것 입니다.
프로그래밍 언어
지금부터 제가 학습할 JavaScript 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하나입니다.
프로그래밍 언어란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언어입니다. 다시 말하면 컴퓨터 프로그램(소프트웨어)의 동작을 설명하기 위한 언어입니다.
프로그래밍이란,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입니다. 프로그래밍의 결과로 얻어진 것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.
이러한 작업을 하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.
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
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컴퓨터 프로그램은 일단 소스코드라는 형태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의 문서입니다. 컴퓨터는 직접적으로 이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.
때문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최종적으로 변경해주어야 컴퓨터가 동작을 하게 됩니다. 이렇게 기계어로 변경한 소스코드를 실행파일이라고 합니다. 이 과정은 별도의 프로그램의 역할로 이러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, 인터프리터라고 합니다.
이 둘은 기계어로 번역을 하는 행위를 언제 할 것인지에 따라 구분합니다. 제가 그동안 사용했던 C 는 컴파일 언어로 소스코드를 작성한 후,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실행파일을 만들고 이를 적절한 메모리 위치에 복사하여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할 수 있었습니다. 반면 지금부터 학습할 JavaScript 는 소스코드를 작성한 후, 인터프리터의 입력하면 인터프리터가 이 소스코드를 읽어서 한 줄씩 기계어로 번역한 후 실행합니다.
기존에 사용하였던 C 와 달리 인터프린터 언어이므로 소스를 작성 후, 별도의 컴파일 과정 없이 인터프리터를 이용하여 즉시 실행한 후,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JavaScript 구조
지금부터 제가 학습할 JavaScript 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면, JavaScript 는 ① 문장(Statement), ② 세미콜론, ③ 주석으로 구성되며, 그에 대한 목적이 C 의 그것과 모두 동일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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