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요
Angular는 구글사의 Angular Team 과 개인 개발자 커뮤니티에 의해서 개발되고 있는 TypeScript 기반의 프론트앤드 웹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입니다. 2012년 최초에 소개된 AngularJS 의 후속 버전으로 AngularJS 개발팀이 AngularJS를 바탕으로 완전히 재작성 한 것입니다.
HTML 을 이용하여 웹을 만들 경우, 정적인 문서를 만들게 됩니다. 이 정적인 문서에 JavaScript 를 사용하여 문서내의 요소를 동적으로 제어를 하여 웹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클릭한 결과에 따라 서버에서 데이터를 동적으로 얻어서 화면에 표시한다던지, 혹은 계산을 하여 결과를 제공한다던지 하는 예를 들수 있습니다. Angular 는 이러한 기능을 좀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JavaScript framework 입니다.
특징
크로스 플랫폼
크로프 플랫폼은 컴퓨터 프로그램(소프트웨어)이 여러 종류의 컴퓨터 플랫폼에서 동잘할 수 있다것을 뜻하는 용어입니다. 여기서 다시 컴퓨터 플랫폼은 하드웨어나 운영체제 혹은 웹브라우저와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합니다. 즉,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가능한 컴퓨터 프로그램이라는 의미가 됩니다.
Angular 로 작성한 어플리캐이션은 기본적으로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구동이 가능합니다. 이를 Web App 이라고 부릅니다. 다음으로는 Cordova, Ionic 등의 개발 프레임워크의 도움을 받아 Native App 이라 부르는 Android, iOS 의 모바일 환경에서 구동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 또 마지막으로 Windows, Linux 와 같은 PC 에서 동작가능한 Desktop App 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.
생산성
개인적인 경험을 되집어 보면 학습 및 개발을 위하여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장벽이 되곤 합니다. 다양한 도구를 설치해야 하며, 이들을 위한 각각의 설명서도 찾아보며 여러가지를 점검해야 하는데 AngularJS 와 달리 Angular 에서는 공식적으로Angular CLI 도구를 사용하여 손쉽게 기본적인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를 추가하고, 시험하고, 배포할 수 있습니다. 이런 기능을 통해서 더욱 빠르게 작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.
학습을 위해서라면 스택블리츠라는 온라인 Visual Studio Code IDE 서비스를 사용하여 더욱 빠르게 Angular 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.
Angular 는 앞서 소개한 Angular CLI 이외에도 다양한 자원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기존의 Angular JS 와 달리 TypeScript 를 공식언어로 채택함에 따라서 Visual Studio Code 와 같은 통합개발환경(IDE)의 지원을 통해 빠른 개발이 가능합니다. 이를 통하여 Intelligent Code Complete, Instant errors 와 같은 편의 기능을 제공받아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Angular Fire 와 같은 BaaS(Backend as a Service) 지원을 받아 빠른 속도로 프론트 앤드의 어플리케이션에 집중하여 개발이 가능합니다. 또한 Angular Material 와 같은 UI Component 도 다양하게 지원하여 손쉽게 어플리케션에 일관성 있고, 일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.
참고 : Angula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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